Always With You
만나면 건강해지는 인천광역시의료원

진료협력실 소개


검진예약
단체 또는 협약기관 종사자는
580-6033또는 6034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종합검진이란?

  • · 특별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에서 각종 질병과 암 질환 등 여러 가지 검사, 장비를 통하여 조기 진단과 치료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입니다.
  • · 성별과 연령, 가족력에 따라 다양한 검사 항목들로 구성하여 제공합니다.

검진의 중요성

  • · 각종 성인병(고혈압, 당뇨, 각종 암, 혈관, 퇴행성 질환 등)을 예방합니다.
  • ·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조기 치료가 가능하게 합니다.
  • · 건강관리와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여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 · 정기검진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예방 및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 안내

신체계측 및 체성분 검사

신장, 체중, 비만도, 체지방, 근육량, 체질량수를 평가합니다.

비만도 : 체지방 분포비율을 기준으로 비만도를 평가합니다.

비만도 = 표준체중/현재 체중 × 100

체질량 지수(BMI) 체중(kg) = 23 이상 = 과체중
신장(m) 2 25 이상 = 비만

체지방이 체내에 축적된 경우에는 연령이 증가 하면서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담석증, 요로결석, 뇌졸중 등 성인병 발생의 위험이 커집니다.

안과 검사

근거리/원거리 시력검사, 안압검사 및 안저촬영을 통해 녹내장과 망막질환, 백내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시력검사 : 근거리(3m)/원거리(5m) 시력검사를 합니다.

안압검사 : 녹내장에 노출되면 안압이 상승하여 시신경을 압박해 장애를 일으키게 되고 안구통, 두통, 시력저하나 시야 협착을 초래합니다. 안압 상승 시 녹내장 위험도가 있으므로 안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안압 정상범주 : 23mmHg 이하

안저촬영 : 산동 된 동공을 통해 백내장, 망막질환, 당뇨병 및 망막 합병증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이상 시 안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청력 검사

저음에서 고음까지의 소리를 듣는 과정에서 양측 귀의 청력 소실 유무 및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청력 소실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면서 오는 퇴행성 변화와 염증, 직장환경의 영향 등이 있습니다.

정상보다 높은 수치일수록 청력의 저하를 의미합니다. (정상범주는 0~ 25db)

보통 대화하는 소리는 40 ~ 60db이므로 가벼운 난청 시 지장은 없으나 작고 소곤거리는 소리는 듣기 어렵습니다.

치과 검사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 및 치주조직 등 구강의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폐 기능 검사

폐활량과 환기 기능을 검사하여 기관지, 폐의 기능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성별, 연령, 신장을 기준으로 표준 폐활량을 산출하여 측정한 폐활량과 표준 폐활량의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가에 따라 정상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수치는 80 ~ 120% 범위 안에 들어있으면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관련 질환으로는 폐결핵, 기관지천식,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폐섬유증 등이 포함됩니다.

순환기 검사

혈압 : 심장 기능의 이상 유, 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한번 측정으로는 고혈압을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측정해야 합니다.

순환기검사표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단위 : mmHg)
정상 130 미만 85 미만
높은 정상 130~139 85~89 주기적인 혈압 측정 필요로 함
고혈압 140 이상 90 이상 순환기 내과 진료 필요로 함

맥박 : 안정 시 1분당 심박 수는 60~90회이며, 연령,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100 이상을 빈맥, 60회 이하를 서맥이라 합니다. 동성 서맥의 경우 운동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서맥이라고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증상이 없는 서맥은 대부분 정상으로 간주합니다.
혈압 및 맥박 측정은 심장 기능의 이상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고혈압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자주 혈압측정을 하여야 합니다.

혈액 검사

[간기능 검사]

총 빌리루빈(T.bilirubin)
간, 담도 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기는 황달의 진단에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총 빌리루빈 이외의 검사가 정상범위이고, 총 빌리루빈 수치만 높을 경우에는 이상소견으로 보지 않습니다. 식습관(귤, 녹황색채소 과다 섭취 시)으로 인해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LT(Alkalinephosphatase)
주로 뼈나 간장병 진단에 이용되며, 성장기 어린이는 성인보다 정상치가 높고 뼈의 생성과 관련되는 질병과 담도질환, 담석증시에는 상당히 올라갑니다.

AST/ALT(SGOT/SGPT)
일반적으로 간기능으로 명명되는 검사로 간세포 내에 있는 효소로서 간세포 손상(파괴)시 증가 됩니다. AST(SGOT)는 심장 및 골격세포에도 동시에 존재하여 심근경색증에서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두 효소는 급성간염 시 급격히 증가하다가 간경변에는 둔화됩니다.

r-GTP
알콜성 간질환 및 비만 등 지방간과 관련이 있는 검사로 음주에 의해 현저히 증가하며, 비만이나 인스턴트식품 장기복용 시에도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비음주자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내나 금주를 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총 단백 및 알부민의 감소는 간, 신장질환 혹은 만성질환 및 암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간염 검사]

B형간염중심항체, B형간염표면항체, B형간염표면항원 모두 음성 시
B형간염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B형간염표면항원(음성), B형간염표면항체(양성)
B형간염에 대한 항체가 생긴 것을 의미하며 B형 간염이 걸릴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B형간염표면항원(양성), B형간염표면항체(음성), SGOT/GPT가 정상이면 대부분 건강 보균자를 의미하나 간경변에서도 이렇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B형간염표면항원(양성)
정기적인 추후 관리가 필요합니다.

C형간염항체(양성)
C형 간염이 의심되거나 보균상태를 의미하므로 추가적인 정밀 검사를 요합니다. (추가관리 반드시 필요.)

[지질검사]

지질검사는 동맥경화의 징후와 진행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검사입니다.
총콜레스테롤 상승, 저밀도 콜레스테롤 상승, 중성지방수치 상승은 관상 동맥질환(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뇌경색 같은 성인병을 유발합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감소는 동맥경화를 촉진시킵니다.

순환기검사표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위험도 판정
250이상 400이상 높음 진료요함
201~249 200~399 약간높음 운동/식사/체중조절요함
200이하 200미만 낮음 정상

[종양(암)표지자 검사]

RIA법 검사로 종양(암) 진단에 검사 예민도와 특이도가 높은 검사입니다.
암 발생시 혈액 내 비정상적인 단백질이나 효소 등이 증가하는데 이는 암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며 암을 확진하는 검사가 아니라 보조적인 검사이므로 정밀진단을 위하여 MRI, C-T, 초음파, 내시경 등 추가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알파태아성단백(AFP) : 간암, 간염, 간경변 등이 있을 시 상승합니다.

태아성 암항원(CEA) : 각종 소화기암(대장, 직장, 췌장 등)과 폐암 등이 있을시 상승합니다.(과도한 흡연 시 증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항원(CA19-9) : 소화기계 암, 특히 췌장암이 있을 시 상승합니다.

전립선 특이항원(PSA) : 증가시 전립선비대, 전립선 염증, 전립선암 등이 있을 시 상승 합니다.

암항원(CA125) : 난소암(특히 장액성 난소암) 자궁내막암에서 양성률이 가장 크며 양성 난소종양에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당뇨 검사]

공복혈당검사(Glucose)
혈액내에 당을 검사하여 당뇨병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공복혈당검사
검사결과mm/dl 판정
공복혈당수치 70~110 정상
111~125 고혈당증 - 정밀검사 요함
126이상 당뇨진단 - 정밀검사 요함

HbA1C
과거 1~3개월의 평균 혈당치를 측정하여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는지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기능 검사]

갑상선은 목젖 바로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고 있습니다. 인체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고 발육성장에도 관여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과다 혹은 부족시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되며 많이 분비될 때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 하며 적게 분비될 때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 하며 전문적인 치료를 요합니다.

갑상선기능 검사
검사결과 TSH(RIA) FT4/T3(RIA)
갑상선 기능항진증 저하 상승
갑상선 기능저하증 상승 저하

단 3가지 검사 중 한 가지 검사결과만 상승 혹은 저하시에는 전문의의 판단을 요함

[전해질 검사(나트륨/칼륨/칼슘/인/염소)]

전해질은 신경 자극의 전달, 지연, 근육의 수축 등과 같은 생리 작용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전해질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나 질병에 노출되면 체액의 전해질 농도가 변화되어 질병이나 장기의 장애 등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검사]

요산(Uric Acid)
통풍성 관절염 검사로 요산수치가 높으면 통풍 발생 위험도가 증가됩니다. 특히 고지혈증, 비만, 동맥경화증, 당뇨병 및 고혈압 등의 질병과 과음, 고단백식, 운동부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요산수치가 상승되어 있어도 관절통 증상이 없으면 무증상의 고요산혈증으로 치료는 필요 없으나 추적관찰 및 식사와 운동요법을 필요로 합니다.

류마티스인자(RA Factor)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2/3에서만 발견되는 자가항체로서 정상인의 5% 다른 질환(결핵, 만성간질환, 매독 등)에서도 발견되며, 상승 시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나 단독으로 질환을 진단 할 수 는 없습니다.

[신장기능 검사]

혈액요소질소(BUN)
요소는 단백질이 체내에서 대사된 뒤의 최종 산물로서 간장에서 만들어져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신장의 배출기능이 저하되면 혈중 요소농도가 상승됩니다. 따라서 신장기능을 진단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요소질소 상승은 신장기능과 관련이 있으나 금식 등으로 경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수치가 낮은 것은 문제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혈중크레아티닌(Creatinine)
단백질이 근육에서 사용되고 난 노폐물이 크레아티닌입니다. 혈액 속으로 배출된 후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신장의 배설 기능을 알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검사입니다. 근육이 위축되는 질환진단에도 유용합니다.

[면역혈청 검사]

에이즈(AIDS)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한 기초검사로 양성인 경우 AIDS를 의심할 수 있으며 본원에서 재검을 하고 결과(양성)에 따라 혈액을 국립보건원으로 의뢰하여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매독반응검사(VDRL)
양성인 경우 매독을 의심할 수 있으며 매독유무 확진을 위해 FTA-Abs IgG검사를 하게 됩니다. 두 가지 검사 모두 양성일 경우 정확한 확진을 위하여 감염내과 또는 피부과 진료를 권유합니다. (단 다른 질환이나 초기매독의 경우 결과에 오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권유합니다) 과거 매독으로 치료를 받은 사람도 매독검사에서 계속 양성반응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혈액응고 검사]

프로트롬빈 시간(PT&APTT)
혈액의 응고 능력을 조사하는 검사로 혈액응고이상, 혈우병, 간질환, 저장혈의 대량 수혈시 등...과 같은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형 검사]

혈액형검사(ABO&RH)
A형, B형, O형, AB형의 혈액형타입과 RH형 타입을 검사합니다.

[일반혈액 검사]

백혈구(WBC)
백혈구 증가는 체내 어딘가에 염증이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간혹 운동이나 목욕, 식사,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받아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치가 참고치보다 많거나 또는 적을 경우는 이상 소견 으로 보통 염증반응의 경우 증가하고 조혈기능 장애시 감소합니다.

적혈구(RBC)
적혈구수가 감소되면 세포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적어지므로 세포 산소결핍상태가 되는데 이를 빈혈이라 합니다. 적혈구 증가는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적혈구 증가증이라 하며 혈관이 막히기 쉽습니다.

혈색소(Hb), 적혈구 용적(HCT), 적혈구 분포폭
빈혈을 진단하는 검사로 헤모글로빈은 단백질의 복합체로서 적혈구의 산소 운반 역할을 합니다. 적혈구 용적은 일정한 용적의 혈액속 적혈구 용적을 의미합니다. 두 가지 검사 모두 낮은 경우 빈혈을, 높은 경우 적혈구 증가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소판(Platelet), 혈소판 대세포율, 혈소판 분포폭, 평균 혈소판용적
상처가 생겨 출혈이 있을 때 지혈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수가 감소하거나 기능저하시 쉽게 출혈되고 출혈도 멎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을 들 수 있습니다.

적혈구침강속도(ESR)
여러가지 질병, 감염증(폐렴, 기관지염, 신우신염등)을 의심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10종)

신장에서 불필요한 노폐물은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소변으로는 신장염, 방광염, 당뇨, 요로감염 등...질환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 피로, 과도한 운동, 생리중인 여성에서 양성반응이 나올 수 있으므로 추후 재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변 검사

Helminth ova, Helminth larva

분변내 기생충을 검사합니다.

잠혈(Occult blood)

분변내 잠혈을 검사하여 상부 혹은 하부 소화관의 출혈성 질환을 검사합니다. 잠혈 반응 양성시 상담 후 정밀검진 (위, 대장내시경 등)을 받으셔야 합니다. 간혹 치질이 있는 분은 양성으로 나올 수 도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부정맥(심장 리듬 이상, 맥의 나조),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질환, 고혈압으로 인한 심장비대 등이 있으면 심전도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협심증이 있더라도 안정 시 심전도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증상(흉통 등) 이 있다면 상담 후 정밀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부인과(여성) 검사

진찰, 자궁세포검사
자궁경부암을 조기 진단하는데 매우 유용한 검사로 자궁경부질환, 질염, 자궁경부 용종, 자궁경부암 등을 검사합니다.

골밀도(골다공증) 검사

뼈의 밀도(단단한 정도)를 컴퓨터를 통해 촬영하여 골 무기질의 밀도와 함량을 측정하는 검사이며, 주로 척추부와 대퇴부의 골밀도를 측정하여 동연령 사람들의 평균치와 비교하여 진단합니다.

검사 결과상 골다공증 진단을 받으신 분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경미한 중등도 골감소증의 경우 충분한 칼슘섭취와 적절한 운동요법을 병행 하여 골조직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위장조영촬영 검사

위, 식도, 십이지장의 염증, 궤양, 종양, 암등을 진단하는 검사방법으로 내시경과 조영촬영의 2가지 검사가 있습니다.(선택사항)

위내시경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에 까지 삽입해서 염증, 궤양, 종양, 암 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병변 발견시 조직의 일부를 채취하여 조직검사(위염, 위궤양, 암 등)를 하며 정확한 병변을 확인하고 헬리코박터 검사도 실시합니다.

수면내시경(의식하진정)
일시적으로 기억상실을 유도하는 정맥주사를 맞은 후 실시하며 일반 내시경에 비해 고통이 적고, 편하게 받는 검사입니다.(수면비용별도)
단) 검사 후 어지러움과 졸림이 부작용으로 작용하며, 당일은 자가운전, 기계조작은 금하셔야 합니다(검사 시 보호자 동반을 요함)

위장조영촬영
흰색으로 된 조영제(바륨)를 마신후 식도에서 위 십이지장까지의 상부소화관을 통과할 때 X-선을 촬영하는 검사로 위장내의 염증, 궤양, 종양 또는 게실변형을 진단합니다.
단) 병변 확인 시 경우에 따라 위내시경을 추가로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추가부담)

흉부촬영 검사

폐결핵, 폐렴, 폐농양, 늑막염, 심장비대, 기관지 확장증 등을 진단하며 과거에 결핵을 앓았던 병력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과이상소견이 의심되면 정밀검사를 위해 흉부 컴퓨터단층 촬영(CT)을 추가로 시행 할 수 있습니다.(비용추가부담)

유방촬영(여성) 검사

방사선을 이용한 1차적인 선별검사의 일종으로 석회화병변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 석회, 섬유선종, 유방암 등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X - 선 촬영으로 결과확진이 어려운 경우 초음파검사와 조직세포검사를 받으셔야 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촉진시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 유즙분비물이 있을 시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고밀도 유방으로 결과 판정시 :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유방초음파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비용추가부담)

초음파 검사

복부
간, 담낭, 담도, 췌장, 신장, 비장의 암이나 난종, 결석은 다양한 질병을 진단합니다.

갑상선
갑상선, 림프절, 경부혈관 등이 주요 관찰대상이며 갑상선염, 갑상선비대 여부 및 종양으로 인한 전이 여부 등을 진단합니다.

유방: 유방암, 양성종양 등을 진단합니다.

전립선
전립선암, 전립선염, 전립선비대, 결석 등을 진단합니다.

경동맥
경동맥 내 혈액의 흐름과 혈관의 상태를 평가하는 검사로서, 뇌로 가는 혈액흐름을 감소시키는 원인인 부분적 동맥폐색이나 동맥협착 등이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자궁난소
난소암, 자궁암, 장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다양한 부인과 질환을 진단합니다.

CT검사

뇌CT
뇌혈관 질환과 뇌 관류 검사 기능까지 가능해 뇌경색과 뇌졸중은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장CT
심장혈관의 구조와 좁아진 혈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흉부CT
폐암, 폐결절, 폐결핵등 각종 폐질환을 보다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뇌MRA

뇌MRA
뇌혈관의 세밀한 형태나 뇌혈관 내 혈류의 흐름 검사 등 혈관 이상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뇌MRI
초전도 자석, 고주파, 컴퓨터로 뇌의 구조와 형태적 이상을 보며, 뇌의 구조와 형태적 이상을 보는 검사입니다.

알 수 있는 질환: 뇌종양, 뇌출혈, 뇌경색, 선천성 뇌기형 등

닫기